전기요금 부과방식이 누진세이니만큼 전기요금을 단순 사용량으로 비교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전에 포스팅한 것 처럼 사용량을 알면 얼마인지 계산하는 것은 간단하다.

참고 => 전기 요금 계산 및 절약 금액 계산

그렇다면 우리집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얼마나 될까?

가계부 쓸때 예산 짜듯이 우리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에 관심을 기울이면 귀찮지만 손쉽게 한달 사용량을 예상해 볼 수 있다.

<가전제품의 소비전력이란?>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전력이라는 것을 체크해야된다. 방법은 각 가전제품 뒷면이나 옆면에 보면 100V(또는 11V) 인지 200V(또는 220V) 인지 알 수 있게 써 놓은 태그를 볼 수 있다. 그 부분을 자세히 보면 소비전력이라고 써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소비전력을 체크하는 핵심이 되겠다.

보통 소비전력은 시간당 사용하는 전력량을 W(와트)로 표시한다.
하지만 우리집을 조사해본 바! 24시간 사용하는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서는 한달 평균 소비전력을 표시해 놓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kWh로 표시되어 있다.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소비전력은 같은 제품이라도 비슷하지만 다 다르기 때문에 우리집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만약 소비전력 조사하기 귀찮은 사람이라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가전제품 별 평균 소비전력을 찾아 넣어도 되지만, 약간 씩 편차가 생겨 전체적으로 큰 편차가 생길 수도 있다.

<본격적으로 우리집 소비전력을 체크해 보자!>

우선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을 위치별(거실, 안방, 서재, …)로 조사한다. 그리고 소비전력을 찾아 적는다. 우리집은 아래와 같이 조사되었다.

image

각 제품별 하루평균 사용시간을 대충 넣고 한달에 평균 사용하는 일수를 넣은 다음 곱해주면 해당 제품의 한달 평균 사용 전력량을 계산할 수 있다.

제품의 한달 평균 소비전력 = 소비전력 X 하루평균 사용시간 X 한달 동안 사용 일수
(그림에서 사용량(kWh)가 되겠다.)

이렇게 계산된 제품별 한달 소비전력을 모두 더하면 우리집의 한달 평균 전력 사용량이 나온다.

우리집 한달 소비전력 = 각 제품의 한달 소비 전력을 모두 합한 것
(그림에서 합계가 되겠다.)

우리집은 267.78kWh가 나왔다.
전기 요금 계산 및 절약 금액 계산에 따라 가정(저압)으로 계산해 보면 34,000원 정도 나온다.

<대기전력>

여기서 염두할 것은 각 제품의 대기전력은 포함되지 않은 점이다.
대기전력은 쓰지 않는 전자제품의 코드를 꽂아 놓았을때 생기는 전력소비량을 말한다. 세탁기, TV, 잔자레인지 등은 무심코 플러그를 뽑지 않고 24시간 꽂아 두곤 하는데 이 때 대기전력이 발생하는 것이다. 요즘 제품들은 대기전력을 표시하기도 하니 24시간 콘센트에 꽂아 놓는 제품이라면 대기전력까지 계산하면 더 정확해 질 수 있다.

대기전력은 보이지 않는 곳에도 있다.
인터넷 사용자라면 모뎀이 24시간 켜있고, 케이블TV를 셋톱박스를 이용해 시청한다면 이역시 그렇다. 또한 요즘 유행인 인터넷 전화 사용자도 무선AP라 불리우는 장치를 24시간 켜 놓아야만 한다. (엄밀히 따지면 대기전력이 아닌 것도 포함됨)

물론 기술의 발전으로 대기전력은 1W이하로 개발되는 제품이 많이 나오니 처음 구입할때 이것도 살펴보며 전자제품을 구입한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다.

또한, 24시간 켜있을 필요가 없다면 안쓰는 플러그는 뽑는 것이 좋다.

<우리집 전기요금을 줄이는 방법!!!>

겨울이라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기간이기에 에어컨이 빠지니 우리집은 대충 보니 얼추 맞는 것 같다. 지난달 전기 사용량이 220kWh정도 나왔는데, 현재(30일)까지 사용한 전기 사용량은 280kWh 정도 된다. 이번달에 날씨가 추워 전기난로를 구입하고 청소를 자주해서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지 않았나 싶다.

이렇게 원인을 파악하고 해당 제품 사용을 아낄 수 있다면 전기요금 줄이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 1 ···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 31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