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중 충전 경고등의 점등

주행 중에 충전 경고등이 약하게 켜지면, 우선 라디오, 에어컨, 안개등, 뒷유리 열선 등을 크도록 한다. 경고등이 꺼지면 주행이 가능하므로 가까운 정비공장에서 수리를 한다. 발전기의 고장으로 배터리에 충분한 전류를 충전하지 못해 발생한 것인데, 충전 상태의 확인은 헤드라이트를 켜고 공회전 상태에서 빛의 밝기와 가속시 빛의 밝기를 비교해을 때 가속시 밝기가 더 밝으면 충전이 되고 있는 것이다.


시동키가 돌아가지 않을 때

핸들은 록 장치로 되어 있기 때문에 키를 뽑은 다음에는 돌아가지 않는다. 이때는 무리하게 키를 돌리지 말고 핸들을 좌우로 번갈아 돌리면 록핀이 빠진다.


브레이크가 갑자기 안 들을때

주행 중 브레이크가 듣지 않을 때는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하고 엔진브레이크를 강하게 작동시켜 어느 정도 감속시킨 다음 핸드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핸드 브레이크는 30km/h 이하의 속도에서만 작동된다고 생각해야 하며 보행자가 갑자기 뛰어들 때는 별다른 방법이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주행시에 등화장치의 고장

주행 중에 등화장치가 꺼졌을 경우 먼저 휴즈를 점검한다. 휴즈가 끊어졌을 때는 반드시 같은 용량의 휴즈로 갈아 끼우고, 만일 휴즈가 없다면 현재 사용하지 않는 다른 휴즈를 임시로 끼운다. 즉, 낮에 와이퍼의 휴즈가  끊어졌다면 헤드라이트 휴즈를, 저녁에 방향 지시기의 휴즈가 끊어졌다면 라디오의 휴즈를 이용한다.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할 때

운행 중 브레이크가 둔해진 것 같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바닥에 닿을 만큼 움직이고, 게속해서 두세 번 밟아야 듣게 될 때에는 브레이크가 고장인 것이다.

브레이크 페달이 갑자기 많이 움직이게 되는 것은 브레이크 오일이 외부로 누출되어 부족하거나 유압계통에  공기가 들어갔다는 증거이다. 이때는 엔진의 본네트를 열어 브레이크 리저버 탱크의 오일이 줄어들었는가를  확인하고 보충해 주어야 한다. 만일 여분의 오일이 없을 때에는 섣부른 대용품보다는 보험회사나 자동차  회사의 긴급출동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겨울철 주차 브레이크의 동결현상

겨울철 눈길이나 빗길 운행 후 주차시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 놓으면 밤 사이 주차 브레이크 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디스크나 드럼에 얼어 붙는다. 이때 아침에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풀어도 브레이크 슈는 여전히 얼어 있어 주차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다. 이럴때는 바퀴 부분이나 주차 브레이크 와이어를 뜨거운 물로 녹이면 된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주차시 시동을 끈후 수동 변속기는 기어를 1단에, 자동 변속기는 'P' 레인지에 넣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지 않은 상태에서 바퀴고 고임목을 놓는 게 좋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 1 ···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 31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