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포모아

여권재발급 온라인신청

반응형

여권 발급이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과거에는 여권 신청하려면 규격에 맞춰 사진 찍고 수수료 준비해서 구청이나 시청까지 방문해서 신청해야 했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처음 신청할 때는 온라인으로 되지 않지만 재발급은 온라인으로 쉽게 신청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권 재발급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여권재발급 온라인신청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은 여권을 한 번이라도 발급 받았던 적이 있는 국민만 가능합니다. 신규 신청은 아쉽지만 온라인으로 되지 않구요. 꼭 방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지 못하는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 외교관 및 관용여권 신청자
  • 긴급 여권 신청자
  • 기타 (상습분실자, 행정제재자, 로마자성명 변경 희망자 등)

 

추가로 병역의무자, 즉 병역미필자의 경우에는 5년 유효기간 여권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서류 제출하여 10년 유효기간으로 발급을 원하면 방문해서 접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체복무자인데 소집해제 예정일이 6개월 미만으로 남았을 때 예정일이 기재된 복무확인서를 제출하여 10년 유효기간 여권으로 발급 받는 것이나 병역미필자가 37세말까지 받은 국외여행허가서를 제출하여 10년 유효기간 여권을 받을 때는 방문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은 국내 거주자는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해외 거주자는 영사민원 24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여권 신청 바로가기(국내거주자)

 

여권 신청 바로가기(해외거주자)

 

여권 발급 온라인 신청 서류

이용하기 위해서는 규격에 맞는 사진 파일을 준비해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여권용 사진의 규격은 항상 헷갈리는데요 이것에 대해서는 외교부 여권 홈페이지에 아주 자세히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외교부 여권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진의 크기는 413x531px, 300dpi 해상도의 사진이 필요합니다. 최소 사양으로 왠만한 증명사진의 원본 파일은 이것보다 크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다만 규격에 맞춰 촬영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죠.

 

촬영한지 6개월이 넘은 사진,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촬영한 사진, 과도한 포토샵 보정을 한 사진으로는 여권 사진이 실물과 다르게 표현되어 나중에 신분 대조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최대한 자연스러운 사진을 사용해야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기존 여권에 있던 사진을 재사용하는 경우, 여권사진 규격을 맞추지 않은 경우는 접수가 거부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경우 신청수수료는 환불되니까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일단 신청하면 정부24 시스템에서 취소 신청은 불가능하니, 접수 전 사진 등 꼭 확인하세요.

 

그 외는 본인인증 수단만 있으면 정부24에서 로그인을 하면 바로 기본정보는 입력이 되니, 사진 파일만 잘 준비하시면 되겠지요?

 

여권발급 신청 수수료

이렇게 신청하는 여권의 발급 수수료는 복수여권인지, 단수여권인지 그리고 유효기간이 안 지나서 재발급하는 경우에 따라 수수료가 다릅니다. 

 

여권 발급 수수료

종류 구분 면수 수수료
전자여권 복수여권 10년 58 53000
복수여권 10년 26 50000
복수여권 5년 58 45000
복수여권 5년 26 42000
단수여권 1년 이내 26 15000
비전자여권 긴급여권 1년 이내 - 48000

여권 발급 종류에 따라서 수수료가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자세한 수수료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여권발급 수수료 자세히보기

 

이상으로 여권재발급 온라인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차세대 여권도 나와서 표지가 이전 여권보다 많이 예뻐졌습니다. 대한민국의 여권 파워는 전세계적으로도 아주 세지요. 무비자로 들어갈 수 있는 나라 수가 세계 탑급입니다.

 

이런 대한민국 국민임이 자랑스럽게 생각되는 그런 나라가 되길 바랍니다. PC에서 신청할 수도 있지만, 모바일로도 신청은 가능합니다.

 

정부24 어플을 설치해서 여권 발급을 검색해서 신청하면 되기 때문에 그 과정 자체는 지금 설명한 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정부24 앱 다운드로(안드로이드)

 

정부24 앱 다운로드(아이폰)

 

이제 이렇게 처음 신청은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수령할 때만 한 번 가면 됩니다. 기존에는 신청할 때와 수령하러 갈 때, 이렇게 2회 방문을 했어야 하죠. 세상이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반응형